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하나님의 나라(신국=천국)"이다. "천당이 바로 천국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올시다"이다. 천당은 "하늘의 큰 집"이라는 말이다. 하나님나라에서는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
Ⅰ. 서론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요소에 관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의 핵심 의미가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문자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선포의 정확한 의도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를 통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에서의 전하고자한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시간적 측면에서 하나님나라가 현재적인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 또는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屬性)이란 피조물 중에서 그 유사점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을 말한다. 이 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
2. 하나님나라의 성격
1)하나님나라의 현재성
복음서에 나오는 하나님나라의 독특한 점은 예수의 사역과 함께 하나님의 통치가 현재적인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6.
현재성을 드러나는 구절들이 있다. 이것은 예수에게 바리새인들이 언제 “하나님의
교육자 예수
Ⅰ. 서 론
예수는 약 2천년 전, 이스라엘에서 태어난 인물로 현재 세계 인구의 1/3 정도가 따르는 그리스도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 지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지금까지도 그의 삶과 가르침이 현대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시
하나님나라의 건설을 달성하기 위한 교회사회복지
김동배 교수는 기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나라의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하나의 결과라고 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독교사회복지란 기
하나님나라의 건설을 달성하기 위한 교회사회복지
김동배 교수는 기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나라의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하나의 결과라고 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독교사회복지란 기